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반도체 기업 투자 지표 :: DXI 지수

by 고잉탁 2021. 11. 25.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을 투자할 때 참고하면 좋은 내용인 DXI 지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XI 지수란?

    DXI 지수는 DRAM 산출 가치 지수로 DRAM산업의 마켓 트렌드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지표를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수는 DRAM 칩에 해당 현물 가격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DRAMeXchange 사이트에 유료회원으로 가입하시면 가장 최근 지수까지 보실 수 있고, 무료회원이라고 하시더라도 DXI 지수를 보시는 데는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삼성전자 투자하실 때 단타 하시는 분은 잘 없으시까요.

     

     

     

    DXI 지수를 봐야 하는 이유

    DXI 지수는 DRAM 산업의 산출 가치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DRAM 제조사의 주가 변화를 반영합니다. DRAMeXchange에서 집계한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관련 DRAM 업체들의 주가에 대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현물 가격과 강한 상관관계를 보입니다. 따라서 DXI 지수는 변동성이 큰 메모리 사업에 대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DXI지수-메모리반도체-기업-주가상관관계

     

    삼성전자의 경우 21년 3분기 20조 매출 중 반도체 매출이 9조 그중에서도 DRAM으로 인한 매출이 5.3조로 전체 매출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전 세계 점유율에서 우리나라 기업 2곳의 점유율을 합치면 71%입니다. 이처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포함한 메모리 반도체 기업을 투자할 때는 DXI 지수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1년-3분기-DRAM-세계점유율

     

    DXI 지수의 한계

    다만 DXI 지수는 DRAM 산업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 전체의 기업 가치를 예상하고 전망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속적으로 메모리 반도체뿐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 쪽에 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에 향후 시스템 반도체 매출 비중이 더 늘어나게 된다면 DXI 지수와의 상관관계는 약해질 수밖에 없겠습니다.

     

     

     

    이상으로 삼성전자를 포함한 메모리 반도체 기업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DXI 지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단순히 이 지수 하나만을 보고 주가를 전망하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실 때 도움이 될만한 지표입니다. 삼성전자 주주 시라면 주가 체크하듯이 종종 체크해보시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