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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마그네슘 관련주 :: 제 2의 요소수 대란

by 고잉탁 2021. 11. 10.

안녕하세요 최근 요소수 대란이 이슈입니다. 이와 관련해 요소수 대란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원자재 중 하나인 마그네슘 대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대란의 원인과 함께 마그네슘 관련주를 공부해보겠습니다.

 

마그네슘 대란의 원인

아직은 마그네슘 부족이 언론에서 크게 부각되지 않았지만 최근 요소수 사태를 볼 때 마그네슘 부족 사태도 곧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요소수와 마찬가지로 마그네슘도 중국이 전력난과 탄소배출 규제로 마그네슘 생산을 줄여가면서 현재 1톤당 가격이 약 4배가량 오른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중국에서 마그네슘 수출을 제한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마그네슘 수출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에서 거의 대부분의 마그네슘을 수입하고 있으니 그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왜 요소수, 마그네슘과 같은 원자재를 생산하지 않을까요? 그것은 바로 마진 문제입니다. 돈이 안 되는 것이죠. 과거에 생산하는 기업들이 있었지만 중국에서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출을 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렇듯 중국에서 시작된 원자재 수출 제한, 우리나라의 생산시설 부재가 마그네슘 대란의 원인입니다.

 

 

 

 

마그네슘 관련주

마그네슘은 자동차, 스마트폰, 배터리 등의 소재로 쓰이며,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 생산을 위한 필수 원료입니다.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의 마그네슘 제련 공장을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 일봉차트

 

아진산업

아진 산업은 자동차 부품회사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성형, 접합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합금 판재용 프레스 장치 및 프레스 가공 방법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차체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이 사용되어 자동차 부품사인 아진산업이 관련주로 포함되고 있습니다.

 

아진산업 일봉차트

 

 

두 종목 모두 11월 9일 자로 마그네슘 대란 관련해서 이미 관심을 받고 한 번의 꽤 큰 상승을 보여준 상태입니다. 마그네슘 관련주의 경우에는 마그네슘 원자재 부족이 실제 기업 가치에 큰 변화를 주는 것이 아닌 테마성이기 때문에 급등했을 때 따라잡는 투자는 지양하시고 미리 이런 부분들을 선점해서 소액으로만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러한 테마성 종목, 수혜 받을 종목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산업군도 체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쇼티지 현상이라는 것은 언젠가는 어떤 방향으로든 해결이 될 문제이고 기업의 미래 가치에 문제가 없다면 오히려 저가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산업군 중 하나가 완성차 업계인데요, 최근 차량용 반도에 부족 현상으로 차량 구매 후에도 대기를 짧게는 3개월 ~ 1년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는 자동차 업계 매출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와 같은 곳들이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 발생했을 때 과연 어떤 영향을 받을지 투자자 분들이라면 모니터링이 필요하겠습니다.

 

자동차업게 마그네슘 부족 관련 기사 헤드라인

 

 

원자재 관련주 투자 인사이트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석탄 기반으로 생산되는 타 원자재들의 부족 사태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중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만한 것은 바로 비료입니다. 비료의 경우도 현재 올해 연말까지는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내년 봄 정도부터 농사를 시작하는 시즌이 되면 부족 현상이 올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비료 가격 상승은 바로 식자재 가격 상승을 의미하며, 가계 식탁 물가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렇다면 추후에는 비료 관련주나 식품 관련주도 미리 선점해서 공부해볼 만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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