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태릉해링턴플레이스 보류지 매각 13세대 : 시세보다 1~2억 저렴

by 고잉탁 2022. 3. 13.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아파트의 보류지 매각이 총 13세대를 모집한다는 공고가 발표되었습니다. 13세대면 꽤 많은 세대가 보류지로 나오게 되었는데요, 모집 공고를 보면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릉해링턴플레이스-입지

 

입찰 공고 정보

태릉 해리턴플레이스는 2021년 11월에 입주한 1308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로 공릉동에 위치하여 6호선 화랑대역과 7호선 공릉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류지란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분양하는 과정에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여분으로 조합에서 소유하고 있는 물량입니다. 보류지를 남겨두었다가 분양 과정에서 문제가 없어 보류지가 남게 되면 이를 보류지 매각 형태로 경매 입찰하게 됩니다.

 

 

 

1. 모집 세대

- 59A형 6가구 , 74A형 5가구 , 84A형 2가구

 

태릉해링턴플레이스-보류지-공급
태릉해링턴플레이스-보류지-공급

 

2. 입찰 일시 및 장소

- 입찰일 : 3월 11일 ~ 17일 10시 ~ 16시 

- 조합 사무소로 직접 방문하여 입찰 보증금 및 서류를 제출하여 참가하여야 합니다.

- 조합사무소 주소 : 노원구 공릉로 38길 17 금강빌딩 2층 

- 개찰일 : 3월 17일 (목) 17시

 

3. 제출 서류

- 입찰서

- 인감도장, 신분증

-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1부

- 입찰 보증금 1억 입금증 사본

- 입찰 보증금 반환용 통장 사본

 

4. 입찰 방법

보류지 입찰은 입찰 보증금 1억 원을 입금하고 입찰할 금액을 적어 입찰하며 최고가일 경우 낙찰됩니다. 입찰되지 않은 경우 보증금은 전액 반환됩니다.

 

낙찰이 된 경우 입찰 보증금 1억을 계약금으로 하고, 60일 이내에 잔금을 전액 납부해야 합니다. 잔금이 30일 연체될 경우 계약금 반환 없이 계약이 해지됩니다. 

 

각 타입별로 시세는 다르지만 입찰기준가 기준으로는 현 시세 대비 1~2억 정도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실거주를 하기 위해서는 대출이 불가하기 때문에 전액 현금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60일 이내에 전세를 세팅한다고 가정했을 때 84A 타입의 경우 입찰가가 13억이고, 입찰 보증금 1억, 현 전세 시세 7억이기 때문에 추가로 5억 정도의 현금이 더 필요합니다.

* 84A 입찰가 13억 = 입찰 보증금 1억 + 현금 5억 + 전세 7억

 

 

 

보류지 매매 경험담

보류지 매매의 경우 대출이 불가하고 현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입찰가와 단지가 아니라면 유찰되어 부동산을 통해 매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보존 등기 이후 시점으로 잔금을 치르면서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잔금일을 잘 설정해야 하고 보존등기가 지연될 경우 리스크가 있을 수 있지만 시세보다 저렴한 매물을 잡는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 리스크 테이킹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보류지 매각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꼭 입찰에 참여하시지 않더라도 정비 사업에는 항상 보류지가 나올 수 있다는 것, 일반적인 매매가 아닌 여러 방법을 통해 아파트를 매매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신축 아파트 입주 시점 주담대 활용 매수기 2편 (보류지 유찰)

신축아파트 소유권 보존 등기와 소유권 이전등기 기본 내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