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GTX -A 노선 개통 완공 시기 노선도 정리 (2021년 10월)

by 고잉탁 2021. 10. 19.

GTX는 Graet Train eXpress 의 약자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수도권 지역을 1시간 내에 연결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철도입니다. 그중 오늘은 GTX-A 노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A 노선도

GTX-A 노선은 경기서북부인 파주 운정부터 서울 중심부인 서울역, 삼성역 그리고 경기남부인 동탄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이 노선을 통해 현재 기준 서울 중심부까지 1시간 30분~ 2시간까지 소요되었던 경기도 지역에서 동탄에서 삼성까지는 19분, 대곡에서 서울역까지는 13분 소요된다고 합니다. 물리적 거리는 멀지만 이 정도의 시간 접근성이면 GTX 정착역 부근의 부동산 시장이 뜨거운 것이 이해되는 부분입니다.

GTX 전체 노선도
GTX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민간사업과 정부사업 구간이 구분된 GTX-A 노선도
GTX-A 노선도 (2021년 10월 기준) - 출처 : 탁과장

 

 

GTX-A 개통시기 (2021년 10월 현재 상황)

가장 중요한 개통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A 노선은 A~D 노선 중에 가장 먼저 착공을 시작하여 2023년 말에 개통 가능할 것이라고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했습니다. (물론 2015년 계획 시에는 2021년 개통 목표...) 하지만 모든 사업이 그렇듯 미뤄지는 일이 다반사인 것을 감안하여 시행사에서는 늦어도 2024년 6월까지는 개통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GTX-A 노선이 부분개통이 먼저 진행될 수 있다는 내용의 기사헤드라인

 

이처럼 2024년 하반기이면 GTX-A 개통을 예상했으나 어제자 기사로 삼성역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의 부분개통 이야기가 나왔네요.  수서~동탄 구간이 2023년 말, 파주~수서 구간은 2024년 6월 완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심이되는 삼성역 복합환승센터의 경우 2028년 완공 예정으로 이렇게 되면 삼성역은 무정차로 지나가고 일부 구간을 우선적으로 부분 개통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삼성역 무정차와 부분 개통은 공사 진행상황을 봤을 때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네요.

 

결론적으로는 2024년~2025년에는 GTX-A 노선을 사용할 수 있으나 삼성역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는 2028년(목표)전까지는 삼성역은 무정차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이런 소식은 GTX-A 노선 부동산에 투자를 하시거나 특히 실거주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뉴스인데요. 하지만 부분개통이라고 하더라도 GTX-A 노선이 타 노선에 비해 가장 진행속도가 빠르고 공사 후반부로 갈수록 속도가 붙는 점을 감안했을 때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GTX-A 관련하여 투자를 생각하거나 하신 분들은 GTX 공사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GTX-A 노선의 각 정차역의 주변 아파트 단지에 대한 공부 하여 정리하는 시간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