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프롭테크(Proptech) : 꼭 알아야 하는 이유 3가지

by 고잉탁 2021. 10. 20.

프롭테크는 간단히 정리하면 부동산 산업의 디지털화로, 프롭테크를 꼭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 란?

프롭테크 (Proptech) = 부동산 (Property) + 기술 (Tech) 

프롭테크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의 합성어로 부동산 산업에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것입니다. 현시점에서 소비자인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것은 직방, 호갱노노와 같은 부동산 중개 플랫폼들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용어 자체는 부동산 + 기술이라고 하지만 지금 현재 프롭테크에 참여하는 기업이나 시장을 보게 되면 단순히 부동산이라는 범위를 넘어서서 공간을 기반으로 한 모든 기술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한 것 같습니다. 부동산 중개플랫폼부터 부동산 자산관리,  공간 관리 솔루션, 공유 오피스, 스마트홈,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롭테크를 알아야 하는 이유

1)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이제는 기술을 모르는 것이 죄다.

프롭테크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입니다. 과거의 부동산과 많이 달라진 점을 꼽자면 정보의 비대칭성이 많이 해소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직접 오프라인 상에서 발품을 팔아 다른 사람보다 좋은 정보를 얻거나, 혹은 개인이 얻기 어려운 정보들을 특정 소수만 아는 것 등 결국 누가 더 희소가치를 가진 정보를 얻느냐의 싸움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매물의 정보, 가격, 개발계획, 학군, 실거래가 추이, 3D 일조량 등 과거에는 오프라인을 통해 얻어야 했던 정보들을 흔히 손품이라고 하는 온라인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프롭테크 산업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는 프롭테크 기술을 사용할지 몰라서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것입니다.

 

2) 정보의 투명성, 더 이상 피해 보지 말자.

프롭테크는 정보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물론 온라인 상황에서도 거짓매물이나 중개 사기 등이 있지만, 과거보단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앞으로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술이 같이 융합이 되어 발전된다면 권리분석, 계약서 작성, 중개수수료 결제까지 스마트폰 앱이나 PC를 통해서 진행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정보가 투명하게 관리되고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일들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투자자의 눈으로 바라보자.

프롭테크 산업은 IT기술이 접목되는 산업 중에 후발주자인 만큼 앞으로의 성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더군다나 부동산 자산의 규모가 크고 산업이 큰 우리나라의 경우에 프롭 테크 산업이 더 커질 것으로 보고요, 전 세계적으로도 프롭테크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성을 보고 많은 투자운용사나 벤처캐피털들도 프롭테크 시장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산업 성장성은 우리가 부동산 투자할 때뿐 아니라 프롭테크 기업에 주식을 투자하거나, 혹은 꼭 투자하지 않더라도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롭테크 관련 기업

프롭테크 관련 기업들은 국내, 해외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먼저 국내부터 알아보면 오늘(21~22일)부터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리파인이라는 프롭테크 관련 기업이 상장한다고 합니다. 리파인은 전세대출 관련 권리분석 등 권리분석에서 대부분 수익을 내고 있으며 리파인의 지난해 매출 약 500억, 이는 19년 대비 20% 정도 증가한 매출이라고 하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잘 알아보시고 공모주 청약도 진행해보세요.

그리고 관련 기업들은 Korea Proptech Forum 의 멤버로 현재 284개 기업이 소속되어 있고 아래 맵을 보면 직방, 호갱노노, 야놀자, 피터팬, 오늘의 집, 한샘 등 저희도 익히 알고 있는 기업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Korea Protech Forum Member's Map
Korea Protech Forum Member's Map / 출처 : KPF 홈페이지

해외 관련 기업은 Wework(공유오피스), 에어비엔비, 대륙의 중계 플랫폼 베어커자오팡 등이 있습니다.

 

프롭테크에 대한 개인적인 상상

앞으로는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내 캐릭터가 돌아다니면서 온라인 임장을 다닌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발견했다. 중개업소는 갈 필요가 없다. 지금 살고 있는 집주인에게 집을 보여달라고 할 필요도 없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그 아파트 앞에 서면 아파트에 대한 모든 정보가 나온다. 아파트 매물의 수리여부나 문제 사항 등도 다 기재가 되어 있다. 스마트홈 IOT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내가 직접 그 집에 들어가 볼 수도 있고, 3D 형태로 가구들을 임시로 배치해볼 수도 있다. 이 매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온라인 등기소 가서 블록체인 기반의 계약서와 등기를 발급받고 계약을 진행한다. 결재 또한 가상공간의 핀테크를 통해 가능하다. 이렇게 메타버스 안에서 아파트 매매를 진행을 모두 완료했다.

 

 

이상으로 프롭테크에 대해 알아보고 꼭 알아야 할 이유, 관련 기업 그리고 개인적으로 해본 상상을 적어봤습니다. 저도 알아보고 공부하는 입장이고,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가 있으면 공유드리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혹시 미흡한 내용이 있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고 수정할 사항이 있거나 좋은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도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