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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투자

신안산선 총정리 :: 노선도와 진행 상황 (2021년 11월)

by 고잉탁 2021. 11. 5.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도권 서부지역에 새로 생기는 중요한 철도 노선 중 하나인 신안산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산선 노선도와 21년 11월 현재 진행 상황, 신설역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은 여의도에서 경기도 서남부인 안산을 잇는 노선으로 기존 여의도에서 한양대 안산캠퍼스인 에리카까지 대중교통으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던 것을 급행열차 이용 시 25분으로 단축시키는 노선입니다. 

 

분기점인 광명역에서 시흥시청 방향의 경우 경기도 화성 국제테마파크 연결되며 서해선을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여의도에서 국제테마파크까지는 38분 소요됩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노선도 / 출처 :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

 

신안산선 노선도는 사업 진행에 따라 2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 : 여의도 ~ 한양대 에리카 / 여의도 ~ 국제테마파크 (광명역 분기)

2단계 : 서울역 ~ 여의도

 

지도에 그려져 있는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노선도 / 출처 : 국토교통부

 

신안산선 진행 현황 개통 시기

신안산선은 한양대 ~ 여의도 구간을 1단계로 2024년 12월 개통 예정으로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 나가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도림천사거리 역 공사 현장에 나가보면 안내문에는 공사기간을 2020년 4월 10일 ~ 2025년 4월 9일 (60개월)로 적혀있습니다.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전 구간 착공 시기를 2020년 4월 10일로 기입해놨네요.  새로 개통되는 철도 노선의 경우에는 개통시기를 보수적으로 산정하는 게 좋다는 의견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실제 개통하고 운행하는 시기는 2025년 2~3분기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2단계 연장인 여의도 ~ 서울역 구간은 아직 계획 수립중입니다.

 

 

 

 

신안산선 추진현황
신안산선 추진 현황 / 출처 :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

 

신안산선 정차역, 신설역

어떤 철도사업이든 역 신설을 하기 위해 각 지자체, 단체에서 강력하게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도 마찬가지인데요. 역 추가에 따른 건설보조금은 정부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사업자와 각 지자체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예산을 통해 역 신설을 유치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죠. 하지만 신설역 추가가 많아지면 공사가 지연이 될 수도 있고, 초기에 설계했던 노선도에 비해 정차역이 많아지면서 완행열차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광명역에서 시흥시청 쪽으로 분기되는 매화역과 학온역의 경우 시흥시와 광명시에서 공사 운영비를 조달하는 것으로 신설하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서해선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남양, 향남 사업 연장에 대한 부분은 10월 기준으로 타당성 조사를 시작해 22년 초까지 검증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안산선 향남역 연장 타당성 검증을 시작한다는 기사들의 헤드라인

 

 

이상으로 신안산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안산선의 경우 이미 착공을 하여 공사를 진행 중인 만큼 향후 개통에 대한 기대감도 큰 노선입니다. 정차역, 신설역 주변의 경우 신안산선 확정, 착공, 개통 시점에 따라 수혜를 입을 수 있으니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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