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월판선 총 정리 : 노선도, 착공시기, 개통시기 (2021년 11월)

by 고잉탁 2021. 11. 13.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기 남부지역의 동-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노선인 월판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선도

    월판선 노선도

    월판선은 월곶~ 판교를 잇는 지하철 노선도입니다. 기존 경기 남부 지역 동-서구 간은 서로 대중교통으로 이용하기에는 불편함이 많았었는데요, 월판선은 그 불편함을 충분히 해소해줄 노선입니다.

     

    월곶-판교-노선도-급행포함

     

    판교 ~ 광명 : 월판선

    광명 ~ 시흥시청 : 월판선/신안산선 공용 (신안산선 2024년 12월 개통 목표, 2025년 내 개통 예측)

    시흥시청 ~ 월곶 : 월판선

    월곶 ~ 송도 : 수인선

     

    * 참고 - 신안산선 총정리 :: 노선도와 진행 상황 (2021년 11월)

     

     

     

    월판선 급행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곳은 송도역, 시흥시청역, 광명역, 인덕원역, 판교역 총 5개의 정착역입니다.

     

    월판선 소요시간 

    월판선은 일반 열차의 운행 속도는 시속 71km, 급행열차는 시속 107km 정도로 일반 지하철에 비해 빠른 편에 속합니다. 급행열차 기준으로 9호선 급행열차(시속 46km)의 2배입니다. 

     

    판교 - 인덕원 간 거리가 약 11km 정도인데요, 이 정도면 급행 탑승 시에 10분 정도면 판교에 도착할 수 있겠습니다. 인천 송도~판교까지 약 30분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합니다.

     

    월판선 연장

    인천시는 월판선 인천 구간 기점을 인천역까지 연장하면서 논현역을 정차역으로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송도에서 출발해 강릉으로 도착하는 KTX 사업의 기존 계획을 인천역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변경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아직 타당성 조사도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확정된 내용은 아닙니다. 

     

    월판선 착공시기, 개통시기

    월판선 진행상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타당성 조사/기본계획 수립 : 2016.3.16 ~ 2018.11.9
    • 기본설계기간 : 2019.2.21 ~ 2020.5.21
    • 착공 : 2021년 4월 ~ 2022년 초 (구간별 상이)
    • 개통 목표 : 2026년 말

    월판선 착공은 공사 구간에 따라 1~10공구로 나뉘어 있는데요. 그중 8공구가 가장 먼저 첫 삽을 2021년 4월에 떴습니다. 8공구는 인동선과 함께 진행되는 인덕원역입니다. 1,6 공구는 올 하반기 착공 예정, 나머지 7개 공구는 내년 상반기 공사에 착수한다고 합나다. 전 구간 개통은 2026년 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월판선 투자 가치가 높은 이유

    판교 접근성

    월판선이 핫한 이유는 바로 판교와의 접근성 때문입니다. 판교에는 우리나라 유수의 IT 기업들이 위치해 있고 그만큼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곳입니다. 현재도 계속 기업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제3 테크노밸리까지 생길 예정입니다. 그만큼 판교는 앞으로 더더욱 고소득 직군들이 모이는 곳이 되겠네요. 잘 아시다시피 양질의 일자리는 부동산 가격 상승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인천 송도 ~ 판교까지 30분 소요된다면 판교로 출퇴근하는 분들도 충분히 송도에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안양, 인덕원 쪽에서는 더욱 다닐만한 거리죠.

     

    판교에 거주하기에 거주비용이 많이 드는 고소득 직군들이 주변 지역을 알아볼 때 기존에 접근이 용이했던 분당, 성남, 용인, 경기 광주 쪽만 보는 게 아니라 안양, 인덕원도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은 큰 호재입니다.

     

    송도(인천) ~ 강릉 KTX

    월판선은 인천 ~ 강원도까지의 접근성도 좋아지게 만드는 노선입니다. 향후 판교(성남)~여주선, 여주~원주선 , 원주~강릉선과 연결됩니다. 월곶역은 현재 인천 송도역까지 수인선으로 연결돼 있고요. 향후 월판선이 개통하면 국토의 동과 서를 잇는 고속철도망이 완성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기존에 인천에 거주하시던 분들은 강원도를 가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여기에 송도에서 출발하는 강릉행 KTX도 현재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송도~강릉 KTX를 이용하게 되면 118분 만에 강릉에 도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광명이나 서울역에서 KTX를 이용해야 했던 인천 주민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현재 송도 출발이 아닌 인천 출발로도 논의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월판선 노선도, 착공 시기, 개통시기, 진행상황을 알아보고 월판선이 왜 투자가치가 높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월판선 호재에 알맞은 투자 전략을 수립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