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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8호선 연장 사업 중 경기 동북부 지역으로 이어지는 별내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별내선 8호선 연장 노선도
별내선은 8호선 암사역에서 구리와 다산 신도시를 지나 남양주 별내지구로 이어지는 8호선 연장 노선입니다.
남양주 구리, 별내 사시는 주민들이 강동이나 송파 쪽으로 오시려면 지하철 환승을 하시거나 혹은 광역버스 빨간 버스 많이 타셨을 텐데요. 별내선이 생기게 되면 별내 - 잠실까지 약 25분이 소요됩니다. 기존보다 약 30분가량 단축되는 시간입니다.
별내선 개통 및 진행상황
착공
별내선은 총 6개의 공구로 나뉘어있으며 1~2공구는 서울시가 3~6공구는 경기도에서 공사를 진행합니다. 3~6공구는 2016~2017년 먼저 착공을 시작하였고 뒤 이어 서울시가 담당하는 1~2 공구가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한강 하저 터널 통과
선사 역~ 토평역 구간은 한강 터널을 뚫고 지나가야 하는데요, 지난 21년 6월에 한강 터널을 성공적으로 뚫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별내선의 하저 터널은 5호선 광나루역에서 천호역, 마포역에서 여의나루 역, 분당선 압구정 로데오역에서 서울숲역에 이어 4번째 한강 하저 터널입니다.
현재 공정률
위에 말씀드렸듯이 각 공구 구간마다 시공사가 다르기 때문에 그중에 공정률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3공구(선사 ~ 토평) 시공사인 현대건설 홈페이지에서 공정률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상세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공정률 : 34.08%(2020년 01월 말 기준)
공정률 : 46.00%(2021년 01월 말 기준)
공정률 : 50.78%(2021년 06월 말 기준)
공정률 : 55.27%(2021년 10월 말 기준)
예상 개통 시기
언론이나 시공사에서 얘기하는 개통 완료 시기는 2023년을 목표로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률 진행 상황을 보면 현실적으로 2024년 개통을 예상합니다.
별내선 연장 (별가람 연장)
21년 11월에는 별내선을 별가람 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되었습니다.
아직은 예비타당성 대상 조사 단계이기 때문에 아주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고 만약에 예타 통과가 되더라도 철도 사업의 특성상 7~8년은 소요된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별내지구의 북쪽인 별가람역의 경우 8호선 별가람 연장이 확정된다면 아래 연장 안 그림에서 보듯 더블 역세권에 한 두정거장이면 GTX-B 노선까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큰 호재입니다.
그리고 3기 신도시인 왕숙 신도시까지의 들어오면서 별내 지구와 왕숙 지구의 시너지 효과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결론
별내선 8호선 연장은 구리, 다산 신도시, 별내 지구 사시는 분들의 교통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노선이며, 8호선 연장과 더불어 GTX-B 노선, 4호선 진접선 연장 등이 최근 구리, 다산, 별내 지역의 집 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별내선의 경우 이미 착공을 시작해 개통을 앞두고 있는 노선이기 때문에 한 번의 큰 집 값 상승이 있었고, 실제 개통되는 시점에는 집 값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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