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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2기 신도시 중 하나인 위례신도시의 숙원사업인 위례신사선 노선도와 진행상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례신사선 노선도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신사를 잇는 노선입니다. 위례신도시에서 강남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노선입니다. 기존 위례 중앙광장을 기준으로 신사역까지는 대중교통으로 약 1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위례신사선이 개통하게 되면 약 20~30분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서울 교통의 중심이 될 삼성역, 삼성복합환승센터도 지나기 때문에 이 또한 큰 장점입니다.
송파 헬리오시티의 주민들도 기다리는 노선일 텐데요, 8호선 송파역 사용이 가능하나 탄천 쪽에 가까운 1~3단지의 경우는 8호선 송파역까지는 도보로 10~15분 소요되기 때문에 헬리오시티역(가칭) 이 생기면 강남으로의 출퇴근이 굉장히 용이해집니다.
위례신도시, 헬리오시티 뿐만 아니라 위례-삼동선으로 연결되는 구성남과 경기도 광주까지도 호재가 되는 노선입니다. 위례-삼동선은 다른 글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 노선 신설 이야기가 되고 있는 청담사거리역과 소금재역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아직 확정된 바가 없고, 실시 협약 체결에는 큰 영향이 없을 거라고 합니다. 향후에 기본, 실시 설계 과정에서 어떻게 논의가 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위례신사선 착공, 개통시기
위례신사선 사업은 2기 신도시인 위례신도시의 교통망을 확보하기 위해 2008년도부터 추진이 되었습니다. 위례신사선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민간투자사업로 민간이 사업비용과 손익을 부담합니다.
이 과정에서 삼성물산이 초기 사업주관사로 참여했으나 중도 포기하였고, 2018년 GS건설로 컨소시엄이 변경된 이후에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을 통과했습니다.
도시철도 민자투자사업 전체 절차가 복잡하기에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민자투자사업 적격성 통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실시협약 체결 > 기본·실시설계 > 착공 > 준공 및 개통
현재 위례신사선은 실시협약체결 단계에 있고 실시협약 체결이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합니다. 그 이후에 실시계획 승인과 기본 실시설계 (노선도 설계)가 약 1년 정도 소요됩니다. 그렇다면 착공 시기는 약 2022년 말~ 2023년 초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착공이후 개통까지는 60개월 (5년)으로 계획을 잡기 때문에 착공시기는 2027년 12말 ~ 2028년 초 정도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위례신사선도 지나는 삼성역의 경우 복합환승센터로 새로 지어지기 때문에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완공시기로 예상되는 2027~2028년과 위례신사선의 개통시기는 얼추 비슷하게 맞게 됩니다.
* 관련글 - GTX -A 노선 개통 완공 시기 노선도 정리 (2021년 10월)
정리해보면 위례신사선의 향후 진행 상황은 이렇게 되겠네요.
- 실시협약 체결 : 2021년 12월
- 실시 계약 체결 : 2022년 3월
- 기본 실시 설계 : ~2022년 12월
- 착공 : 2022년 12월
- 개통 : 2027년 12월
결론
위례신사선 개통은 위례신도시, 헬리오시티, 위례-삼동선을 잇는 구성남과 경기 광주 쪽의 큰 호재입니다. 위례신도시의 경우 서울 강남과 송파에 인접한 신도시로 교통망 문제만 해결된다면 현재보다는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위례신사선이 개통될 쯤에는 위례도 10~15년 차 구축이 된다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아직 개통까지 많이 남았으니 향후에도 위례신사선의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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